본문 바로가기

복지꿀팁

2019 서울시 희망두배 청년통장 참가자 모집! 지원금액, 조건, 신청자격 및 방법, 기준중위소득

안녕하세요. 

오늘은 6월 3일부터 서울시에서 참가자를 모집하는 희망두배 청년통장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일하는 청년들을 위한 희망두배 청년통장이란?

서울시 거주 근로청년이 매달 근로소득 중 10만원 또는 15만원을 선택하여 2년 또는 3년간 저축하면 저축한 금액과 동일한 금액을 적립 지원해주는 통장입니다.

 

서울시 예산과 시민후원금으로 지원되는 근로장려금은 주거, 결혼, 교육, 창업 목적의 저축액에 지원됩니다. 

 

저축기간은 적립개시일로부터 2년 또는 3년이며, 월 저축가능 금액 및 지원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 근로장려금 지원기간 : 저축개시 월부터 24개월, 36개월
▶ 근로장려금 매칭비율 : 1:1
▶ 지원 : 서울시, 서울사회복지공동모금회 등
▶ 저축방법 : 매월 자동이체
▶ 개좌개설 : 임의해약 방지를 위해 재단명의(참가자 구분) 개설

서울시 희망두배 청년통장! 모집기간, 신청자격, 신청방법은?

희망두배 청년통장 모집기간은 6월 3일 (월)부터 6월 21일 (금) 까지이며, 

모집대상은 서울시 거주 만 18세~만34세 근로 청년 3,000명입니다. (1984.1.1~2001.12.31 출생자)

 

신청자격은 본인소득 세전 월 220만원 이하, 부양의무자 (부모·배우자) 소득인정액 기준중위소득 80% 이하를 충족해야 합니다. 다만 생계, 의료, 주거, 교육급여 수급자는 제외되며, 자영업자 및 사업소득자는 신청이 가능합니다.

 

2019년 기준중위소득의 80% 이하란?

 

신청자격을 자세히 살펴보면 청년 본인의 월 소득뿐만 아니라, 부양의무자의 소득인정액도 일정 기준을 충족해야 하는데요. 여기서 말하는 2019년 기준중위소득의 80%는 다음과 같습니다.

가령 부모, 청년 두 명이 함께 사는 4인 가족일 경우 부모 또는 배우자의 월 소득 인정액이 369만 289원을 넘지 않아야만 신청이 가능합니다. 특히 기준중위소득 조건은 세대가 분리되어도 필수 포함되는 요건이므로 신청을 원하시는 분들은 꼭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서울시 희망두배 청년통장 신청방법은?

희망두배 청년통장은 6/3~6/12까지 주소지 동주민센터에 방문하거나 우편, 이메일을 통해 접수하실 수 있습니다.

 

오늘은 일하는 청년들의 씨앗금을 지원하는 희망두배 청년통장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보다 자세한 사항은 6월 3일 월요일에 서울시 홈페이지 고시/공고, 서울시복지재단 청년통장 홈페이지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서울시 홈페이지 고시/공고

> 서울시복지재단 청년통장 홈페이지 

 

보다 자세한 내용이 궁금하신 분들은 다산센터 ☎120 으로 문의하세요!

이상 마케터 지니였습니다.